본문 바로가기
건강

신장결석(요로결석) 수술방법, 체외충격파 쇄석술, 요관 내시경

by 씨씨하우스 2023. 9. 7.
반응형

신장결석은 돌이 신장에 생긴 것이고, 그 돌이 흘러내리는데 요관이나 방광, 요도로 내려오면 돌의 위치에 따라 요관결석, 방관결석, 요도결석이라고도 하고 이 모든 걸 아울러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.

종종 결석이 있어도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치료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체외충격파 쇄석술과 요관 내시경 등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.

 

요로결석

 

신장결석(요로결석)

신장결석(요로결석)의 가장 큰 원인은 첫 번째 수분 섭취 부족입니다.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소변이 계속 신장과 방광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길어져 결석이 생기는데 영향을 미칩니다. 결석의 80%가 칼슘이 주성분이기 때문에 몸에 칼슘이 과다한 농도로 있을 때도 결석이 생길 수 있으며, 유적 전인 원인, 특정 음식 섭취, 나이의 영향도 받습니다.

방광에 결석이 있을 때는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고 신장이나 요관에 있을 때에는 옆구리 또는 등에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. 혈뇨가 있을 때도 의심을 할 수 있고, CT촬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체외충격파 쇄석술, 요관내시경

결석이 생겼을 때 여러 가지 시술법이 있는데 먼저 0.4cm 이하의 작은 결석은 대개 저절로 요로로 흘러나옵니다. 작은 결석은 대기요법을 사용합니다.

대기요법 : 약물로 통증완화하고 하루 2~3L 수분섭취를 권장하며 뛰는 운동을 많이 합니다.

결석의 크기가 클 때에는 이동하면서 각 장기에 통증과 출혈을 발생시키므로 시술이 필요합니다.

체외충격파 쇄석술 : 퉁퉁퉁 충격을 주어 결석을 작은 조각으로 부순 뒤 소변으로 배출하는 시술입니다. 통증은 사람마다 다릅니다. 한 번에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 번의 시술에도 효과를 못 볼 수도 있습니다. 시술 후 소변을 보면 피가 많이 나옵니다.

체외충격파 쇄석술의 효과를 보지 못할 경우 내시경 요법이 있습니다.

요관 내시경 : 내시경을 요관으로 통과시키는 결석을 빼내는 방법으로 내시경으로 보면서 빼내기 때문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 마취를 해야 하고 대략 3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.

시술 영상 확인>>

경피적 신절석술 : 피부에 구멍을 내어 신장으로 내시경을 삽입해서 돌을 빼냅니다.

 

결석예방하는 방법

결석이 한번 생겼던 분들은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결석 예방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.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입니다. 물 2L 이상 마시고, 구연산이 많이 포함된 신맛 나는 음식 레몬, 오렌지 주스 등을 마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. 동물성 단백질 과잉섭취와 나트륨 과잉섭취는 멀리 해야 합니다.

반응형